공간의 가치를 높이는 국내 유일의 아트 비즈니스 플랫폼

‘SPACE+ ART FAIR’ 특별관

2023 코리아빌드위크에서 공간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아트의 접목을 제안합니다. ‘스페이스+ 아트 페어’ 특별관에서 그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트렌드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 아트 페어’는 건축주, 공간 사업주, 인테리어 스튜디오, 호텔 및 리테일 분야 바이어들과 아트 비즈니스를 진행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전시입니다.

공간과 아트의 매칭, 기업&브랜드와 아트의 매칭을 통해 예술적 가치를 입은 공간의 확대를 추구하는 ‘스페이스+ 아트 페어’는 공간의 특성에 부합하는 다양한 장르의 아트 작품과 공간 바이어들이 함께하는 비즈니스의 장입니다.

기존 아트 페어와는 차별화된 ‘스페이스+ 아트 페어’에서 공간의 품격을 높여줄 수준 높고 개성 있는 아트 비즈니스를 실현하세요.

ART COLLABORATION IN SPACE

K-ART의 중심 한국화를 접목한 공간 솔루션
By 오랜(OREN) X 포스코스틸리온(PosART)

협업 브랜드 코램프(kolamp)

참여 작가: 허진, 유한이, 박소영
전시 기획: 세라핌컴퍼니, 도팅컴퍼니

개인의 개성과 취향 맞춤형 소비 형태가 날로 늘어나고, 최근 들어 특히 ‘아트’ 관련 소비가 주목받으면서 ‘아티젠(Artygen)’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습니다. 아티젠이란 아트(Art)와 제너레이션(Generation)의 합성어로 예술가나 디자이너의 작품 즉, 아트가 가미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 계층을 의미합니다. 향후 이 소비 계층의 관심사는 제품 소비에서 더 나아가 아트가 접목된 공간을 경험하는 것으로 확대될 전망이며, 이미 예술적인 삶을 추구하려는 대중들은 이러한 아트 컬래버레이션 제품과 공간을 찾아 즐기는 추세입니다.

‘ART COLLABORATION IN SPACE’ 주제관에서는 이러한 흐름을 주도하고자 하는 공간에 새롭고 특별한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크래프트 기반의 섬세하고 창조적인 디자인의 가구에 아트 작품을 적용한 아트 퍼니처의 새로운 버전을 선보이며, 독자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아트 프린팅 기법이 인테리어 마감재에 적용된 사례를 공개합니다. 이 외에도 아트를 접목하거나 아트와 조화를 이루는 인테리어 소품을 구성하여 궁극적으로 이 모든 것이 어우러진 특별하고 예술적인 경험을 선사하는 가치 있는 아트 스페이스로써의 공간 솔루션을 제안합니다.

이번 ‘ART COLLABORATION IN SPACE’ 주제관은 특히 K-ART의 중심을 이루는 엄선된 한국화를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동시대 미술 안에서 한국화의 흐름을 파악하는 동시에 현대의 공간 안에서 융화되는 한국화의 무한한 유연성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K-ART의 중심에 선 한국화 그리고 이를 접목한 아트 스페이스 연출 사례를 통해 지금껏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공간 솔루션을 만나 보세요.

오랜(OREN)

FUSION&FASHION STYLE
K-ART의 새로운 생각과 전환을 형태로 보여주다!

‘오랜’은 가구 디자이너의 섬세함과 공간 디자이너의 창조적 감각을 바탕으로 디자인을 완성합니다. 동양적 정서의 시각적 이미지와 서양의 화려한 컬러, 텍스처, 형태를 바탕으로 동서양의 조화를 이룬 가구를 디자인하며, 공간의 인테리어를 재해석하고 연출합니다.

‘오랜’ 스타일은 옛것의 선과 색채, 소재를 통해 더욱 진보적이고 심미적인 디자인을 추구하며, 작가들과의 협업으로 완성한 가치 있고 특별한 가구를 소개합니다. 2D의 아트 페인팅과 가구의 만남은 3D의 공간에 아트의 자연스러운 재배치를 가능하게 하며, 콜라보라는 현대적 조합을 통해 이 시대에 한국적 메시지를 명료하게 보여 줍니다.

시각적 재해석과 급속히 변모하는 문화 속에 전통의 새로움은 옛 노래의 현대적 리메이크 버전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랜’은 디지털화 속에서도 인간의 마음에 담겨 있는 묵직한 향수와 절대적 아름다움을 표현합니다. 고급스러움을 놓치지 않는 가운데 레트로의 친숙함처럼 오늘의 시각에 맞게 형체로 드러나게 하는 디자인이 ‘오랜’이 지향하는 방향입니다.

Homepage : seraphim.k
Tel : 070-7954-1035
Address :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중앙로1261번길 2층 205호, 206호

포스코스틸리온 (PosART)

포스코스틸리온

포스코스틸리온은 세계 속의 한국을 건설한 최고의 제철기업 포스코의 계열사로, 강하면서도 고운 빛깔로 우리 삶 가까이에 다가가고 있습니다. 표면처리강판 전문 기업으로 발돋움하며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가전제품, 건축물 등의 소재로 사용되는 아연도금강판 및 알루미늄도금강판, 다양한 색상과 패턴의 컬러강판을 생산합니다.

PosART

포스아트(PosART, POSCO Artistic Steel)는 포스코에서 생산하는 친환경 철판에 프린팅 기술을 접목한 ‘고해상도 잉크젯 프린트 강판’입니다. 2015년 포스코 광양표면처리연구소에서 최초로 개발된 이후 포스코스틸리온으로 기술 이전을 거쳐 2018년부터 상용화되었습니다.

PosART는 100% 재활용이 가능한 철판을 도화지 삼아 인쇄하는 친환경 제품입니다. 철의 수명은 100년 이상이고, 수명이 다 하면 몇 번이고 다시 태어나는 순환하는 자연을 닮은 친환경 자원입니다.

PosART의 적층 인쇄 기법은 포스코스틸리온의 고유 기술입니다. 마치 유화 작품의 마티에르 표현 기법처럼 수차례 반복적인 인쇄 과정으로 쌓아 올린 물감 층은 사물의 텍스처 혹은 음영을 생동감 있게 드러내며 입체적인 이미지를 구현합니다.

PosART는 디지털화된 파일만으로 고객이 원하는 이미지를 1,440dpi 해상도로 선명하고 생생한 색감으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롤 프린트 강판, 실크스크린 등 기존 반복적인 패턴으로 생산하는 컬러 강판보다 4배 이상 또렷하게 출력할 수 있습니다.

PosART는 빛, 온도, 습도 등 환경에 의한 변형이나 훼손이 없어 보관이 용이합니다. 특히 쉽게 오염되지 않는 표면 처리로 인해 손끝으로 질감을 마음껏 느낄 수 있고 반영구적입니다.

PosART의 기술력과 차별성은 2019 세계철강협회(Worldsteel) 개최 ‘스틸리 어워드(Steelie Awards) 올해의 혁신상’ 수상, ‘2022 국제 문화산업전 최우수상’ 수상 등을 통해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건축물의 내외장재 적용과 더불어 국가유공자 명패, 국가 문화재 및 관광지 안내도,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안내판 등 사업 영역을 점차 확장하고 있습니다.

스틸이 낳은 혁신적인 신소재 PosART가 앞으로 새로운 예술 재료이자 친환경 건축 자재로써 일상 곳곳에서 함께하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 PosART 제품 특징 >

– 철판에 철강용 잉크를 활용한 고해상도 프리미엄 잉크젯 프린트 강판
– 반복적이지 않는 패턴, 다양한 이미지 및 적층을 통한 질감, 입체감 구현 가능
* 생산 방식 : Inkjet Print / 소량 대응 가능

친환경성_라돈 무검출 / 재활용 가능 / 시공 현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적음
준불연_공인기관에서 발행한 준불연 시험성적서 제공
공기 단축_기존 습식 공법을 건식 공법으로 진행하여 공장 제작 후 현장 공사 최소화
유지 관리_얼룩 및 오염으로부터 강해 위생적 / 훼손 시 교체 용이
경량_석재, 타일 대비 경량으로 벽체 및 천정까지 적용 가능
디자인_가공성이 우수하여 다양한 형태 구현 가능 / 패턴과 질감 표현이 다양

Homepage : www.poscosteeleon.com
Tel : 054-280-6114
Address : 경북 포항시 남구 철강로 173(장흥동)

세라핌컴퍼니

세라핌은 ‘아트&공간 융복합 기획사’로 아트 유통을 넘어 공간과 아트 사업을 융복합으로 결합시켜 다양한 비즈니스를 기획, 운영함은 물론 이를 기반으로 한국 아트 시장의 대중화와 아트 X 공간의 새로운 융합과 관련한 다양한 시도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상업 공간에 어울리는 최적의 아트 작품 및 아티스트를 콜라보 형식으로 접목시켜 상업 공간을 더욱 다채롭고 이색적인 공간으로 변모시키는 현장 기획과 전시, 콜라보 프로젝트 등을 총괄 진행합니다. 또한 아트와 연결하여 기업 브랜드, 제품 및 사업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아트 콜라보 브랜딩 프로젝트를 기획, 제공합니다.

세라핌은 아티스트들의 지적재산 및 아티스트 활동 저변을 확대하여 작품과 아티스트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 및 한국 아트 시장의 대중화를 실현함으로써, 한국 아트의 부흥을 넘어 K-POP을 잇는 K-ART의 세계화를 선도하려고 합니다.

Homepage : www.seraphim.kr
Instagram : www.instagram.com/seraphim_mkt
E-mail : info@seraphim.kr
Address : 서울 양천구 목동서로225 대한민국예술인센터 4층
Gallery : 청담동_갤러리 컬린 / 목동_로운갤러리

컬린(cul-in) X 민트 에스엘(Mint SL)

ARTWORK MATCHING PROJECT

공간의 가치를 높이는 미술 작품 매칭과 디자인
By 컬린(cul-in) X 민트 에스엘(Mint SL)

협업 브랜드: 생 루이(Saint Louis) 조명, TAXA
참여 작가: 제우스, 존원
전시 기획: 세라핌컴퍼니, 도팅컴퍼니

이제 아트는 공간의 가치를 높이는 구성 요소에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예술이 있는 삶이 우리 곁에 성큼 다가온 지금, 미술관과 갤러리를 찾는 방법 외에도 일상 속 예술을 즐기려는 움직임이 급속도로 일고 있습니다. 모든 공간에 더욱 차별화되고 세심한 전시 기획이 바탕이 된 아트 프로젝트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기업과 브랜드를 상징하는 공간을 비롯해 호텔 및 리테일 숍의 차별화된 공간 전략 수립을 고민하고 있다면 아트 분야를 주목해야 합니다. 이번 ‘ARTWORK MATCHING PROJECT’ 컨셉관에서는 전시 전문 기획사와 아트 에이전시, 갤러리, 스토리텔러, 교수진으로 구성된 자문위원단, 인테리어 디자인 스튜디오 등 아트 프로젝트에 꼭 필요한 전문가 그룹이 참여하여 폭넓은 스펙트럼의 아트 컬렉션 중 공간에 맞는 작품을 매칭하고 스토리텔링과 공간 디자인을 입혀 더욱 완성도 높은 기획 전시를 제시합니다.

아트는 공간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자칫 평범해질 수 있는 공간을 예술적인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주는 것은 물론 공간의 가치와 품격을 높여 줍니다. 이번 ‘ARTWORK MATCHING PROJECT’ 컨셉관을 통해 하이엔드 공간을 완성하는 전시 기획과 작품 그리고 공간 디자인을 확인해 보세요. 공간의 목적과 성격에 매칭되는 국내외 작가들의 작품 큐레이팅 서비스도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공간의 가치를 높이는 맞춤형 아트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원스톱 솔루션. ‘ARTWORK MATCHING PROJECT’ 컨셉관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컬린(cul-in)

컬린은 예술 공동체 내에서 의미 있는 연결과 협업을 장려하는 동적인 플랫폼입니다. 우리는 다양한 예술가, 창조적 전문가 및 기관을 모아 새로운 가능성을 창출하고 혁신적인 예술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다고 믿습니다. 우리의 미션은 경계를 뛰어넘고 창의성을 불러일으키며 예술 세계에 오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협업에 영감을 주고 이를 촉진하고 홍보하는 것입니다.

< MISSION >

우리의 미션은 예술적 협업의 촉매로 작용하여 예술가들이 경계를 깨고 새로운 예술적 지평을 탐색하도록 장려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다른 분야, 배경 및 문화를 가진 예술가들을 연결하여 아이디어의 교차로와 예술적 혁신이 번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협업 프로젝트를 통해 전통을 잇는 동시에 다양성을 증진하며 변혁적인 예술 경험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 COLLABORATION PROJECT >

컬린은 협업 예술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프로젝트 개발
협업 예술 프로젝트의 개념화와 계획 수립을 지원하며 프로젝트 범위, 로지스틱 및 예술적 방향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2. 예술가 네트워킹
네트워킹 이벤트, 워크숍 및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예술가와 창조적 전문가를 연결하고 예술적 교류를 촉진합니다.

3. 자원 조정
자재, 장소, 자금 및 기술 지원과 같은 자원을 조정하여 협업 프로젝트가 번영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큐레이터 지원
경험이 풍부한 큐레이터 팀은 협업 작품의 통일되고 효과적인 전시를 위한 지도와 전문 지식을 제공합니다.

5. 홍보 및 프로모션
마케팅 캠페인, 보도자료 및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협업 프로젝트의 홍보를 지원하여 예술 공동체와의 가시성과 참여를 높입니다.

6. 문서화 및 아카이빙
협업 과정과 결과를 문서화하여 예술적 여정과 성취를 미래에 참고하고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INNOVATION >

컬린은 수많은 협업 예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독창적인 전시회, 특정 장소 설치, 지역 사회 기반의 이니셔티브 및 학문적 분야를 넘나드는 공연 등을 성취했습니다. 우리의 협업은 비평적인 찬사를 받으며 대화를 유발하고 문화적 풍경을 풍요롭게 만듭니다. 우리의 프로젝트가 예술가, 지역 사회 및 관객에게 미치는 오랜 영향력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포용성, 사회적 인식 및 예술적 성장을 촉진합니다.

 

< 컬린의 여정에 참여하세요 >

우리와 함께할 협업과 예술적 탐색의 변혁적인 여정에 예술가, 기관 및 창조적 전문가들을 초대합니다. 함께 일하면 우리는 경계를 넘어 창의성을 일으키고 깊은 감동을 줄 수 있는 예술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예술적 비전을 동기화하고 협업의 힘을 발휘하여 예술 세계의 미래를 함께 형성해 보세요.

Homepage : www.cul-in.kr
Tel : 070-7954-1035
Address :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71길 5 중인빌딩

민트 에스엘(Mint SL)

SL디자인은 1996년에 시작된 인테리어 회사로 ‘Soft Furnishing’을 모토로 작업합니다. 주로 호텔의 리빙룸과 로비 등에 배치되는 가구와 예술품을 제안하며, 프라이빗한 하이엔드 주거 공간 및 상업 공간의 디자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사에서 직접 디자인한 서울 성수동 ‘halff coffee’ 건물에 위치한 SL디자인은 고객들의 니즈 및 브랜드 이미지가 공간에 제대로 표현되도록 끊임없이 대화하며, 책임감을 바탕으로 진심을 다합니다.

SL디자인은 부속 회사 민트 에스엘(Mint SL)을 통해 인테리어 디자인 외에도 예술을 접목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민트 에스엘은 생 루이(Saint Louis), 필립 위렐(Phillippe Hurel), 메타포어(Mètaphores)와 협업하여 각 회사의 조명, 가구, 패브릭 등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또 ‘TAXA’라는 갤러리를 운영하며 아트 퍼니처를 제작 및 판매하는 것은 물론, 국내 신진 작가들에게 무상으로 전시 공간을 지원하며 해외 갤러리와 협업 전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Saint Louis >

생 루이(Saint Louis)는 에르메스(Hermès) 그룹의 크리스털 브랜드로, 1586년 유리세공사 문츠탈에서 시작되어 18세기 중반부터 프랑스 및 유럽 왕실의 꾸준한 찬사를 받아왔습니다. 장인정신을 계승한 전문 제조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모던한 디자인의 크리스털 제품을 선보입니다. 민트 에스엘(Mint SL)은 생 루이의 대표적인 제품들 중 하나인 ‘Folia wall light’를 유통하고 있습니다. ‘Folia Portable Lamp’의 디자이너 ‘Noé Duchaufour-Lawrance’는 제품을 통해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 Philippe Hurel >

필립 위렐(Philippe Hurel)은 1911년 프랑스 쿨롱에서 바와 카페 테이블들을 제작하며 시작되었으며, 훗날 루이 16세 양식을 차용하며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필립 위렐은 실용적이며 시대에 구속받지 않는 클래식한 디자인의 가구들을 선보입니다. 심플함 속에서도 돋보이는 각 자재들의 특성들을 섬세하게 표현합니다.

 

< Mètaphores >

메타포어(Mètaphores)는 에르메스(Hermès) 그룹의 원단 제조 계열사입니다. 메타포어는 100 년이 넘게 쌓아온 노하우와 함께 수준급의 실크, 수제 말털 섬유를 자랑합니다. 메타포어의 원단들은 섬세한 공정을 통해 제작됩니다. 신중하고 엄선된 자재들만 사용되며,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Mint SL Instagram : www.instagram.com/mintsl.design
TAXA Homepage : www.taxaseoul.com
TAXA Instagram : www.instagram.com/taxa.official
Tel : 02-518-6620~1
Fax : 02-3444-3447

팝업관 #1

K-ART SPECIAL COLLECTION
우리 문화예술의 위상을 높인 한국화 작가관

K_ART의 중심에 한국화가 있습니다. 한국 미술이 세계적으로 큰 관심을 받는 가운데 특히 한국화의 위상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이러한 배경에는 꾸준한 작품 활동으로 한국화를 묵묵히 이끌어온 기성 작가 그룹이 있습니다. 우리 문화예술의 위상을 높인 한국화 작가관 ‘K-ART SPECIAL COLLECTION’에서는 이러한 기성 작가 그룹을 집중 조명하며 한국화 작가의 작품 세계와 가치를 공유합니다.

참여 작가: 유한이, 하대준, 나형민, 허진, 김건일, 송윤주, 박소영, 이윤정, 이윤진, 임현경, 김유정, 박효민, 윤희완, 정문경, 권희연, 한연선, 김정란, 표주영, 이윤정
전시 기획: 세라핌컴퍼니, 도팅컴퍼니

팝업관 #2

글로벌 아트 신에서 주목 받는 뉴 웨이브 그룹관

참신하고 재기발랄한 작품은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무척 흥미롭습니다. 이는 우리가 젊은 작가에게 시선을 돌리는 이유입니다. 글로벌 아트 신(Scene)에서 주목 받는 뉴 웨이브 그룹관 ‘YOUNG ARTIST&NEXT GENERATION’은 역량 있는 젊은 작가들의 작품 세계를 선보이는 자리입니다. 활발한 해외 활동을 병행하며 저마다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개성 있는 작품 활동을 펼치는 뉴 웨이브 그룹의 작품을 만나 보세요.

참여 작가: 로칸킴, 김미네, 조니보이, 비주, 배드보스, 류노아, 담다, 아르씨, 이동구, 애니쿤, 케빈박
전시 기획: 세라핌컴퍼니, 도팅컴퍼니

‘스페이스+ 아트 페어’와 연계한 ‘아트 비즈니스 세미나’는 아트 분야의 현황과 관련 비즈니스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세미나입니다. 이번 아트 비즈니스 세미나에서는 K-ART의 현주소와 글로벌 전략 등 K-ART를 집중 분석하며 변모하고 있는 예술과 공간의 관계성에 대해 조명합니다.

일시: 2023.8.3(목) / 13:00~15:00
장소: 코엑스 회의실 301호

Session 1 해외에서 바라보는 K-ART 그리고 글로벌 전략
연사_김성림 교수
現 다트머스대학교 미술사학과 교수
現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객원교수

Session 2 예술, 전시와 공간의 진화
연사_구보경 교수
現 서울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학과장